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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에서 2 * (i * i)가 2 * i * i보다 빠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newsource 2022. 8. 21. 19:45

Java에서 2 * (i * i)가 2 * i * i보다 빠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음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평균 0.50초에서 0.55초가 소요됩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System.out.println((double) (System.nanoTime() - startTime) / 1000000000 + " s");
    System.out.println("n = " + n);
}

★★★을 2 * (i * i)2 * i * i.60~0.이다 왜왜?

나는 각 버전의 프로그램을 15번씩 번갈아 실행했다.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i*i)  |  2*i*i
----------+----------
0.5183738 | 0.6246434
0.5298337 | 0.6049722
0.5308647 | 0.6603363
0.5133458 | 0.6243328
0.5003011 | 0.6541802
0.5366181 | 0.6312638
0.515149  | 0.6241105
0.5237389 | 0.627815
0.5249942 | 0.6114252
0.5641624 | 0.6781033
0.538412  | 0.6393969
0.5466744 | 0.6608845
0.531159  | 0.6201077
0.5048032 | 0.6511559
0.5232789 | 0.6544526

동작2 * i * i 2 * (i * i), 이이 발생할 은, 「동일」보다 1/2^15 * 100% = 0.00305%.

바이트 코드 순서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2 * (i * i):

     iconst_2
     iload0
     iload0
     imul
     imul
     iadd

»2 * i * i:

     iconst_2
     iload0
     imul
     iload0
     imul
     iadd

언뜻 보기에는 차이가 없습니다.한 개의 슬롯을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두 번째 버전이 더 적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낮은 수준(JIT)1을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다.

JIT는 작은 루프를 매우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실제로 우리는 16x 롤링을 관찰합니다.2 * (i * i) 예:

030   B2: # B2 B3 <- B1 B2  Loop: B2-B2 inner main of N18 Freq: 1e+006
030     addl    R11, RBP    # int
033     movl    RBP, R13    # spill
036     addl    RBP, #14    # int
039     imull   RBP, RBP    # int
03c     movl    R9, R13 # spill
03f     addl    R9, #13 # int
043     imull   R9, R9  # int
047     sall    RBP, #1
049     sall    R9, #1
04c     movl    R8, R13 # spill
04f     addl    R8, #15 # int
053     movl    R10, R8 # spill
056     movdl   XMM1, R8    # spill
05b     imull   R10, R8 # int
05f     movl    R8, R13 # spill
062     addl    R8, #12 # int
066     imull   R8, R8  # int
06a     sall    R10, #1
06d     movl    [rsp + #32], R10    # spill
072     sall    R8, #1
075     movl    RBX, R13    # spill
078     addl    RBX, #11    # int
07b     imull   RBX, RBX    # int
07e     movl    RCX, R13    # spill
081     addl    RCX, #10    # int
084     imull   RCX, RCX    # int
087     sall    RBX, #1
089     sall    RCX, #1
08b     movl    RDX, R13    # spill
08e     addl    RDX, #8 # int
091     imull   RDX, RDX    # int
094     movl    RDI, R13    # spill
097     addl    RDI, #7 # int
09a     imull   RDI, RDI    # int
09d     sall    RDX, #1
09f     sall    RDI, #1
0a1     movl    RAX, R13    # spill
0a4     addl    RAX, #6 # int
0a7     imull   RAX, RAX    # int
0aa     movl    RSI, R13    # spill
0ad     addl    RSI, #4 # int
0b0     imull   RSI, RSI    # int
0b3     sall    RAX, #1
0b5     sall    RSI, #1
0b7     movl    R10, R13    # spill
0ba     addl    R10, #2 # int
0be     imull   R10, R10    # int
0c2     movl    R14, R13    # spill
0c5     incl    R14 # int
0c8     imull   R14, R14    # int
0cc     sall    R10, #1
0cf     sall    R14, #1
0d2     addl    R14, R11    # int
0d5     addl    R14, R10    # int
0d8     movl    R10, R13    # spill
0db     addl    R10, #3 # int
0df     imull   R10, R10    # int
0e3     movl    R11, R13    # spill
0e6     addl    R11, #5 # int
0ea     imull   R11, R11    # int
0ee     sall    R10, #1
0f1     addl    R10, R14    # int
0f4     addl    R10, RSI    # int
0f7     sall    R11, #1
0fa     addl    R11, R10    # int
0fd     addl    R11, RAX    # int
100     addl    R11, RDI    # int
103     addl    R11, RDX    # int
106     movl    R10, R13    # spill
109     addl    R10, #9 # int
10d     imull   R10, R10    # int
111     sall    R10, #1
114     addl    R10, R11    # int
117     addl    R10, RCX    # int
11a     addl    R10, RBX    # int
11d     addl    R10, R8 # int
120     addl    R9, R10 # int
123     addl    RBP, R9 # int
126     addl    RBP, [RSP + #32 (32-bit)]   # int
12a     addl    R13, #16    # int
12e     movl    R11, R13    # spill
131     imull   R11, R13    # int
135     sall    R11, #1
138     cmpl    R13, #999999985
13f     jl     B2   # loop end  P=1.000000 C=6554623.000000

스택에 「스필」되어 있는 레지스터가 1개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 대해서2 * i * i★★★★

05a   B3: # B2 B4 <- B1 B2  Loop: B3-B2 inner main of N18 Freq: 1e+006
05a     addl    RBX, R11    # int
05d     movl    [rsp + #32], RBX    # spill
061     movl    R11, R8 # spill
064     addl    R11, #15    # int
068     movl    [rsp + #36], R11    # spill
06d     movl    R11, R8 # spill
070     addl    R11, #14    # int
074     movl    R10, R9 # spill
077     addl    R10, #16    # int
07b     movdl   XMM2, R10   # spill
080     movl    RCX, R9 # spill
083     addl    RCX, #14    # int
086     movdl   XMM1, RCX   # spill
08a     movl    R10, R9 # spill
08d     addl    R10, #12    # int
091     movdl   XMM4, R10   # spill
096     movl    RCX, R9 # spill
099     addl    RCX, #10    # int
09c     movdl   XMM6, RCX   # spill
0a0     movl    RBX, R9 # spill
0a3     addl    RBX, #8 # int
0a6     movl    RCX, R9 # spill
0a9     addl    RCX, #6 # int
0ac     movl    RDX, R9 # spill
0af     addl    RDX, #4 # int
0b2     addl    R9, #2  # int
0b6     movl    R10, R14    # spill
0b9     addl    R10, #22    # int
0bd     movdl   XMM3, R10   # spill
0c2     movl    RDI, R14    # spill
0c5     addl    RDI, #20    # int
0c8     movl    RAX, R14    # spill
0cb     addl    RAX, #32    # int
0ce     movl    RSI, R14    # spill
0d1     addl    RSI, #18    # int
0d4     movl    R13, R14    # spill
0d7     addl    R13, #24    # int
0db     movl    R10, R14    # spill
0de     addl    R10, #26    # int
0e2     movl    [rsp + #40], R10    # spill
0e7     movl    RBP, R14    # spill
0ea     addl    RBP, #28    # int
0ed     imull   RBP, R11    # int
0f1     addl    R14, #30    # int
0f5     imull   R14, [RSP + #36 (32-bit)]   # int
0fb     movl    R10, R8 # spill
0fe     addl    R10, #11    # int
102     movdl   R11, XMM3   # spill
107     imull   R11, R10    # int
10b     movl    [rsp + #44], R11    # spill
110     movl    R10, R8 # spill
113     addl    R10, #10    # int
117     imull   RDI, R10    # int
11b     movl    R11, R8 # spill
11e     addl    R11, #8 # int
122     movdl   R10, XMM2   # spill
127     imull   R10, R11    # int
12b     movl    [rsp + #48], R10    # spill
130     movl    R10, R8 # spill
133     addl    R10, #7 # int
137     movdl   R11, XMM1   # spill
13c     imull   R11, R10    # int
140     movl    [rsp + #52], R11    # spill
145     movl    R11, R8 # spill
148     addl    R11, #6 # int
14c     movdl   R10, XMM4   # spill
151     imull   R10, R11    # int
155     movl    [rsp + #56], R10    # spill
15a     movl    R10, R8 # spill
15d     addl    R10, #5 # int
161     movdl   R11, XMM6   # spill
166     imull   R11, R10    # int
16a     movl    [rsp + #60], R11    # spill
16f     movl    R11, R8 # spill
172     addl    R11, #4 # int
176     imull   RBX, R11    # int
17a     movl    R11, R8 # spill
17d     addl    R11, #3 # int
181     imull   RCX, R11    # int
185     movl    R10, R8 # spill
188     addl    R10, #2 # int
18c     imull   RDX, R10    # int
190     movl    R11, R8 # spill
193     incl    R11 # int
196     imull   R9, R11 # int
19a     addl    R9, [RSP + #32 (32-bit)]    # int
19f     addl    R9, RDX # int
1a2     addl    R9, RCX # int
1a5     addl    R9, RBX # int
1a8     addl    R9, [RSP + #60 (32-bit)]    # int
1ad     addl    R9, [RSP + #56 (32-bit)]    # int
1b2     addl    R9, [RSP + #52 (32-bit)]    # int
1b7     addl    R9, [RSP + #48 (32-bit)]    # int
1bc     movl    R10, R8 # spill
1bf     addl    R10, #9 # int
1c3     imull   R10, RSI    # int
1c7     addl    R10, R9 # int
1ca     addl    R10, RDI    # int
1cd     addl    R10, [RSP + #44 (32-bit)]   # int
1d2     movl    R11, R8 # spill
1d5     addl    R11, #12    # int
1d9     imull   R13, R11    # int
1dd     addl    R13, R10    # int
1e0     movl    R10, R8 # spill
1e3     addl    R10, #13    # int
1e7     imull   R10, [RSP + #40 (32-bit)]   # int
1ed     addl    R10, R13    # int
1f0     addl    RBP, R10    # int
1f3     addl    R14, RBP    # int
1f6     movl    R10, R8 # spill
1f9     addl    R10, #16    # int
1fd     cmpl    R10, #999999985
204     jl     B2   # loop end  P=1.000000 C=7419903.000000

와 '더 .[RSP + ...]보존할 필요가 있는 중간 결과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2 * (i * i)2 * i * i왜냐하면 JIT는 첫 번째 사례에 대해 더 최적의 어셈블리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물론 첫 번째 버전도 두 번째 버전도 좋지 않습니다. x86-64 CPU는 적어도 SSE2를 지원하므로 루프는 벡터화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옵티마이저가 안고 있는 문제입니다.대부분의 경우처럼 너무 공격적으로 전개되어 스스로 발등을 찍게 됩니다.다양한 다른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최신 x86-64 CPU는 명령어를 micro-ops(ops)로 더 세분화하여 레지스터 이름 변경, op 캐시 및 루프 버퍼 등의 기능을 사용하면 루프 최적화는 단순한 언롤링보다 훨씬 더 정교하게 처리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Agner Fog의 최적화 가이드에 따르면:

평균 명령 길이가 4바이트를 초과하면 op 캐시에 의한 퍼포먼스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op 캐시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ritical loop이 op 캐시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은지 확인합니다.
  • 가장 중요한 루프 엔트리와 함수 엔트리를 32로 정렬합니다.
  • 불필요한 루프 언롤링을 피하십시오.
  • 로드 은 피하십시오.
    . . . . . . . .

이러한 로드 타임에 대해서는 - 아무리 빠른 L1D 히트라도 4사이클, 추가 레지스터 및 op이 소요되기 때문에 메모리에 대한 몇 번의 액세스라도 엄격한 루프에서는 퍼포먼스가 저하됩니다.

그러나 벡터화 기회로 돌아가서, 얼마나 빠른지 확인하기 위해 GCC를 사용하여 유사한 C 애플리케이션을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AVX2, SSE2도 이와 유사합니다).2

  vmovdqa ymm0, YMMWORD PTR .LC0[rip]
  vmovdqa ymm3, YMMWORD PTR .LC1[rip]
  xor eax, eax
  vpxor xmm2, xmm2, xmm2
.L2:
  vpmulld ymm1, ymm0, ymm0
  inc eax
  vpaddd ymm0, ymm0, ymm3
  vpslld ymm1, ymm1, 1
  vpaddd ymm2, ymm2, ymm1
  cmp eax, 125000000      ; 8 calculations per iteration
  jne .L2
  vmovdqa xmm0, xmm2
  vextracti128 xmm2, ymm2, 1
  vpaddd xmm2, xmm0, xmm2
  vpsrldq xmm0, xmm2, 8
  vpaddd xmm0, xmm2, xmm0
  vpsrldq xmm1, xmm0, 4
  vpaddd xmm0, xmm0, xmm1
  vmovd eax, xmm0
  vzeroupper

실행 시간 포함:

  • SSE: 0.24초, 즉2배의 속도.
  • AVX: 0.15초, 즉3배의 속도.
  • AVX2: 0.08초, 즉5배의 속도.

1 JIT에서 생성된 어셈블리 출력을 가져오려면 디버깅 JVM을 가져와-XX:+PrintOptoAssembly

2 은 C로 되어 있습니다.-fwrapv플래그: GCC가 서명된 정수 오버플로를 2개의 보완 랩어라운드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편집자 주: 이 답변은 다른 답변에서 알 수 있듯이 ASM을 본 증거와 모순됩니다.이것은 몇 가지 실험으로 뒷받침된 추측이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 「」인 2 * (i * i)은 JVM에 의한 수 2하지만 보다 코드가 됩니다: 그, 、 등 from 、 등 from 、 등 from : from:: 。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i * i;
}
n *= 2;

, 이 지지 but but일 (2 * i) * i이 JVM의 앞에 없기 않습니다.n +=★★★★★★ 。

다음은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몇 가지 이유입니다.

  • " " " "if (n == 0) n = 1에서는 두 버전이 할 수 없기 입니다.
  • 버전은 의 곱셈을으로) 2의 곱셈과 합니다.2 * (i * i) 표시

다음 테스트 코드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ng fastVersion = 0;
    long slowVersion = 0;
    long optimizedVersion = 0;
    long modifiedFastVersion = 0;
    long modifiedSlowVersion = 0;

    for (int i = 0; i < 10; i++) {
        fastVersion += fastVersion();
        slowVersion += slowVersion();
        optimizedVersion += optimizedVersion();
        modifiedFastVersion += modifiedFastVersion();
        modifiedSlowVersion += modifiedSlowVersion();
    }

    System.out.println("Fast version: " + (double) fastVersion / 1000000000 + " s");
    System.out.println("Slow version: " + (double) slowVersion / 1000000000 + " s");
    System.out.println("Optimized version: " + (double) optimizedVersion / 1000000000 + " s");
    System.out.println("Modified fast version: " + (double) modifiedFastVersion / 1000000000 + " s");
    System.out.println("Modified slow version: " + (double) modifiedSlowVersion / 1000000000 + " s");
}

private static long fastVersion()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return System.nanoTime() - startTime;
}

private static long slowVersion()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return System.nanoTime() - startTime;
}

private static long optimizedVersion()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i * i;
    }
    n *= 2;
    return System.nanoTime() - startTime;
}

private static long modifiedFastVersion()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if (n == 0) n = 1;
        n += 2 * (i * i);
    }
    return System.nanoTime() - startTime;
}

private static long modifiedSlowVersion() {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if (n == 0) n = 1;
        n += 2 * i * i;
    }
    return System.nanoTime() - startTime;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Fast version: 5.7274411 s
Slow version: 7.6190804 s
Optimized version: 5.1348007 s
Modified fast version: 7.1492705 s
Modified slow version: 7.2952668 s

바이트 코드: https://cs.nyu.edu/courses/fall00/V22.0201-001/jvm2.html 바이트 코드 뷰어: https://github.com/Konloch/bytecode-viewer

JDK(Windows 10 64비트, 1.8.0_65-b17)에서는 다음 내용을 재현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epeat = 10;
    long A = 0;
    long B = 0;
    for (int i = 0; i < repeat; i++) {
        A += test();
        B += testB();
    }

    System.out.println(A / repeat + " ms");
    System.out.println(B / repeat + " ms");
}


private static long test() {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 i++) {
        n += multi(i);
    }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multi(i);
    }
    long ms = (System.currentTimeMillis() - startTime);
    System.out.println(ms + " ms A " + n);
    return ms;
}


private static long testB() {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 i++) {
        n += multiB(i);
    }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multiB(i);
    }
    long ms = (System.currentTimeMillis() - startTime);
    System.out.println(ms + " ms B " + n);
    return ms;
}

private static int multiB(int i) {
    return 2 * (i * i);
}

private static int multi(int i) {
    return 2 * i * i;
}

출력:

...
405 ms A 785527736
327 ms B 785527736
404 ms A 785527736
329 ms B 785527736
404 ms A 785527736
328 ms B 785527736
404 ms A 785527736
328 ms B 785527736
410 ms
333 ms

그럼 왜? 바이트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 static multiB(int arg0) { // 2 * (i * i)
     <localVar:index=0, name=i , desc=I, sig=null, start=L1, end=L2>

     L1 {
         iconst_2
         iload0
         iload0
         imul
         imul
         ireturn
     }
     L2 {
     }
 }

 private static multi(int arg0) { // 2 * i * i
     <localVar:index=0, name=i , desc=I, sig=null, start=L1, end=L2>

     L1 {
         iconst_2
         iload0
         imul
         iload0
         imul
         ireturn
     }
     L2 {
     }
 }

츠키다( 「 」 )2 * (i * i)

  • 푸시 컨스턴스택
  • 스택에 로컬 푸시
  • 스택에 로컬 푸시
  • 겹겹이 쌓다
  • 겹겹이 쌓다

(「」)2 * i * i

  • 푸시 컨스턴스택
  • 스택에 로컬 푸시
  • 겹겹이 쌓다
  • 스택에 로컬 푸시
  • 겹겹이 쌓다

스택에 모든 것을 로드하고 나서, 다시 다운하는 것은, 스택에의 배치와 동작의 전환보다 빠릅니다.

Kasperd는 인정된 답변의 코멘트에서 다음과 같이 물었다.

Java와 C의 예에서는 전혀 다른 레지스터 이름을 사용합니다.두 예 모두 AMD64 ISA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xor edx, edx
xor eax, eax
.L2:
mov ecx, edx
imul ecx, edx
add edx, 1
lea eax, [rax+rcx*2]
cmp edx, 1000000000
jne .L2

코멘트로 대답할 만한 평판은 없지만, 같은 ISA입니다.GCC 버전은 32비트 정수 로직을 사용하고 JVM 컴파일 버전은 내부적으로 64비트 정수 로직을 사용합니다.

R8에서 R15는 새로운 X86_64 레지스터입니다.EAX to EDX는 RAX to RDX 범용 레지스터의 하부 부분입니다.답변에서 중요한 부분은 GCC 버전이 언롤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실제 머신 코드 루프마다 루프를 1라운드만 실행합니다.JVM 버전은 1개의 물리 루프에 16라운드의 루프가 있지만(rustx의 답변에 근거해, 어셈블리의 재해석은 실시하지 않았습니다.루프 본체가 실제로 16배 길기 때문에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질문의 환경과 직접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궁금해서 동일한 테스트를 에 수행했습니다.NET Core 2.1, x64, 릴리즈 모드

여기 흥미로운 결과가 있다.힘의 어두운 면에서도 유사한 포메나가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코드: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opwatch watch = new Stopwatch();

    Console.WriteLine("2 * (i * i)");

    for (int a = 0; a < 10; a++)
    {
        int n = 0;

        watch.Restart();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watch.Stop();

        Console.WriteLine($"result:{n}, {watch.ElapsedMilliseconds} ms");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2 * i * i");

    for (int a = 0; a < 10; a++)
    {
        int n = 0;

        watch.Restart();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watch.Stop();

        Console.WriteLine($"result:{n}, {watch.ElapsedMilliseconds}ms");
    }
}

결과:

2 * (i * i )

  • 결과: 119860736, 438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3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7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5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6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5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5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9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6밀리초
  • 결과: 119860736, 437밀리초

2 * i * i

  • 결과: 119860736, 417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7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7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8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8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7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8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6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7 밀리초
  • 결과: 119860736, 418밀리초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2 * (i * i): 0.458765943 s, n=119860736
2 * i * i: 0.580255126 s, n=119860736

두 루프가 같은 프로그램에 있거나 각각 다른 실행으로 실행되는 별도의 .java 파일/.class에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있습니다.javap -c -v <.java>각 디컴파일:

     3: ldc           #3                  // String 2 * (i * i):
     5: invokevirtual #4                  // Method java/io/PrintStream.print:(Ljava/lang/String;)V
     8: invokestatic  #5                  // Method java/lang/System.nanoTime:()J
     8: invokestatic  #5                  // Method java/lang/System.nanoTime:()J
    11: lstore_1
    12: iconst_0
    13: istore_3
    14: iconst_0
    15: istore        4
    17: iload         4
    19: ldc           #6                  // int 1000000000
    21: if_icmpge     40
    24: iload_3
    25: iconst_2
    26: iload         4
    28: iload         4
    30: imul
    31: imul
    32: iadd
    33: istore_3
    34: iinc          4, 1
    37: goto          17

대.

     3: ldc           #3                  // String 2 * i * i:
     5: invokevirtual #4                  // Method java/io/PrintStream.print:(Ljava/lang/String;)V
     8: invokestatic  #5                  // Method java/lang/System.nanoTime:()J
    11: lstore_1
    12: iconst_0
    13: istore_3
    14: iconst_0
    15: istore        4
    17: iload         4
    19: ldc           #6                  // int 1000000000
    21: if_icmpge     40
    24: iload_3
    25: iconst_2
    26: iload         4
    28: imul
    29: iload         4
    31: imul
    32: iadd
    33: istore_3
    34: iinc          4, 1
    37: goto          17

참고 -

java -version
java version "1.8.0_12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121-b13)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121-b13, mixed mode)

Java 11을 사용한 흥미로운 관찰 및 다음 VM 옵션을 사용하여 루프 롤링을 해제합니다.

-XX:LoopUnrollLimit=0

를 사용한 루프2 * (i * i)expression을 통해 보다 콤팩트한 네이티브1 코드가 생성됩니다.

L0001: add    eax,r11d
       inc    r8d
       mov    r11d,r8d
       imul   r11d,r8d
       shl    r11d,1h
       cmp    r8d,r10d
       jl     L0001

와 비교하여2 * i * i버전:

L0001: add    eax,r11d
       mov    r11d,r8d
       shl    r11d,1h
       add    r11d,2h
       inc    r8d
       imul   r11d,r8d
       cmp    r8d,r10d
       jl     L0001

Java 버전:

java version "11" 2018-09-25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18.9 (build 11+28)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18.9 (build 11+28, mixed mode)

벤치마크 결과:

Benchmark          (size)  Mode  Cnt    Score     Error  Units
LoopTest.fast  1000000000  avgt    5  694,868 ±  36,470  ms/op
LoopTest.slow  1000000000  avgt    5  769,840 ± 135,006  ms/op

벤치마크 소스 코드:

@BenchmarkMode(Mode.AverageTime)
@OutputTimeUnit(TimeUnit.MILLISECONDS)
@Warmup(iterations = 5, time = 5, timeUnit = TimeUnit.SECONDS)
@Measurement(iterations = 5, time = 5, timeUnit = TimeUnit.SECONDS)
@State(Scope.Thread)
@Fork(1)
public class LoopTest {

    @Param("1000000000") private int siz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RunnerException {
        Options opt = new OptionsBuilder()
            .include(LoopTest.class.getSimpleName())
            .jvmArgs("-XX:LoopUnrollLimit=0")
            .build();
        new Runner(opt).run();
    }

    @Benchmark
    public int slow() {
        int n = 0;
        for (int i = 0; i < size; i++)
            n += 2 * i * i;
        return n;
    }

    @Benchmark
    public int fast() {
        int n = 0;
        for (int i = 0; i < size; i++)
            n += 2 * (i * i);
        return n;
    }
}

1 - 사용하는 VM 옵션:-XX:+UnlockDiagnosticVMOptions -XX:+PrintAssembly -XX:LoopUnrollLimit=0

기본 archetype을 사용하여 JMH를 시도했습니다.Runemoro의 설명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버전도 추가했습니다.

@State(Scope.Benchmark)
@Warmup(iterations = 2)
@Fork(1)
@Measurement(iterations = 10)
@OutputTimeUnit(TimeUnit.NANOSECONDS)
//@BenchmarkMode({ Mode.All })
@BenchmarkMode(Mode.AverageTime)
public class MyBenchmark {
  @Param({ "100", "1000", "1000000000" })
  private int size;

  @Benchmark
  public int two_square_i() {
    int n = 0;
    for (int i = 0; i < size; i++) {
      n += 2 * (i * i);
    }
    return n;
  }

  @Benchmark
  public int square_i_two() {
    int n = 0;
    for (int i = 0; i < size; i++) {
      n += i * i;
    }
    return 2*n;
  }

  @Benchmark
  public int two_i_() {
    int n = 0;
    for (int i = 0; i < size; i++) {
      n += 2 * i * i;
    }
    return n;
  }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Benchmark                           (size)  Mode  Samples          Score   Score error  Units
o.s.MyBenchmark.square_i_two           100  avgt       10         58,062         1,410  ns/op
o.s.MyBenchmark.square_i_two          1000  avgt       10        547,393        12,851  ns/op
o.s.MyBenchmark.square_i_two    1000000000  avgt       10  540343681,267  16795210,324  ns/op
o.s.MyBenchmark.two_i_                 100  avgt       10         87,491         2,004  ns/op
o.s.MyBenchmark.two_i_                1000  avgt       10       1015,388        30,313  ns/op
o.s.MyBenchmark.two_i_          1000000000  avgt       10  967100076,600  24929570,556  ns/op
o.s.MyBenchmark.two_square_i           100  avgt       10         70,715         2,107  ns/op
o.s.MyBenchmark.two_square_i          1000  avgt       10        686,977        24,613  ns/op
o.s.MyBenchmark.two_square_i    1000000000  avgt       10  652736811,450  27015580,488  ns/op

PC(Core i7 860 - 스마트폰으로 읽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 n += i*i그리고나서n*2첫 번째입니다
  • 2 * (i * i)두 번째입니다.

JVM은 Runemoro의 답변에 따라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최적화되지 않은 것이 분명합니다.

이제 바이트 코드를 읽습니다.javap -c -v ./target/classes/org/sample/MyBenchmark.class

  • 2*(i*i)(왼쪽)와 2*i*i(오른쪽)의 차이:https://www.diffchecker.com/cvSFppWI
  • 2*(i*i)와 최적화된 버전의 차이: https://www.diffchecker.com/I1XFu5dP

바이트 코드 전문가는 아니지만iload_2우리 앞에imul: 여기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JVM이 읽기를 최적화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i2회(i이미 존재하며 다시 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2*i*i할 수 없어요.

부록에 가까워요.IBM의 최신 Java 8 JVM을 사용하여 실험을 재평가했습니다.

java version "1.8.0_191"
Java(TM) 2 Runtime Environment, Standard Edition (IBM build 1.8.0_191-b12 26_Oct_2018_18_45 Mac OS X x64(SR5 FP25))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191-b12, mixed mode)

그리고 이것은 매우 유사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0.374653912 s
n = 119860736
0.447778698 s
n = 119860736

(2 * i * i 를 사용한 두 번째 결과).

흥미롭게도 Oracle Java를 사용하여 동일한 머신에서 실행할 경우:

Java version "1.8.0_18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181-b13)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181-b13, mixed mode)

결과는 평균 조금 느립니다.

0.414331815 s
n = 119860736
0.491430656 s
n = 119860736

간단히 말하면, 여기에서는, JIT의 실장내의 미묘한 차이 때문에, HotSpot의 마이너 버전 번호도 중요합니다.

를 추가하는 두 가지 방법은 약간 다른 바이트 코드를 생성합니다.

  17: iconst_2
  18: iload         4
  20: iload         4
  22: imul
  23: imul
  24: iadd

위해서2 * (i * i)vs:

  17: iconst_2
  18: iload         4
  20: imul
  21: iload         4
  23: imul
  24: iadd

위해서2 * i * i.

JMH 벤치마크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Warmup(iterations = 5, batchSize = 1)
@Measurement(iterations = 5, batchSize = 1)
@Fork(1)
@BenchmarkMode(Mode.AverageTime)
@OutputTimeUnit(TimeUnit.MILLISECONDS)
@State(Scope.Benchmark)
public class MyBenchmark {

    @Benchmark
    public int noBrackets() {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return n;
    }

    @Benchmark
    public int brackets() {
        int n = 0;
        for (int i = 0; i < 1000000000; i++) {
            n += 2 * (i * i);
        }
        return n;
    }

}

차이는 명확합니다.

# JMH version: 1.21
# VM version: JDK 11,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11+28
# VM options: <none>

Benchmark                      (n)  Mode  Cnt    Score    Error  Units
MyBenchmark.brackets    1000000000  avgt    5  380.889 ± 58.011  ms/op
MyBenchmark.noBrackets  1000000000  avgt    5  512.464 ± 11.098  ms/op

관찰한 내용은 정확하며 단순히 벤치마크 스타일의 이상이 아닙니다(예: 워밍업하지 않음, Java에서 올바른 마이크로 벤치마크를 작성하는 방법 참조).

Graal과 함께 다시 실행:

# JMH version: 1.21
# VM version: JDK 11,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11+28
# VM options: -XX:+UnlockExperimentalVMOptions -XX:+EnableJVMCI -XX:+UseJVMCICompiler

Benchmark                      (n)  Mode  Cnt    Score    Error  Units
MyBenchmark.brackets    1000000000  avgt    5  335.100 ± 23.085  ms/op
MyBenchmark.noBrackets  1000000000  avgt    5  331.163 ± 50.670  ms/op

Graal은 전반적으로 성능이 우수하고 보다 현대적인 컴파일러이기 때문에 결과가 훨씬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JIT 컴파일러가 특정 코드를 얼마나 잘 최적화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을 뿐 논리적 이유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급URL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3452713/why-is-2-i-i-faster-than-2-i-i-in-java